감동글 여운글

모든것은 마음에 있다

써~니 2022. 12. 19. 11:07



모든것은 마음에 있다  


아주 옛날 산골에
찢어지게 가난한 집에 아이가 하나 있었다.
아이는 배가 고파
온 종일 우는 게 일이었다.
 
 아기의 부모는
우는 아이에게 회초리로 울음을 멎게 하였다.
 
그러다 보니 아이는
하루에도 몇 번씩 매를 맞았다.
그날도 부모는 우는 아이에게 매질을 하고 있었다 
 
그때 집 앞을
지나던 노스님이 그 광경을 보고 집으로 들어와서
매를 맞고 있는 아이에게 넙죽 큰절을 올렸다.
 
그것을 보고 있던 부모는
으아 해서 스님께 물어보았다.

스님은 어찌하여
하찮은 아이에게 큰절을  하는 것입니까.
 
이에 스님은
예 이 아이는 나중에
만인 지상 일인지하인 정승이 되실 분입니다.
그러니 곱고 귀하게 키우셔야 합니다.
하며 자리를 떠났고,
 
아이의 부모는
그 후로 매를 들지 않고
공을 들여 아이를 키웠습니다.
 
                         
훗날 아이는 정말로
영의정이 되었습니다.
부모님은 큰 스님 안목이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스님을
찾아서 물어봐야 겠다.
생각을 하고 스님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큰스님을 찾았고.

스님에게 궁금함을 여쭈어 보았습니다.
스님 우리 아이가 스님의 말씀처럼 영의정이 되었습니다.
스님은 어찌 그리도 용하신지요.
 
스님은 웃으시며 茶를 한 잔씩 권하며
말문을 여셨다.
 
이 돌중이
어찌 미래를 볼 수 있겠습니까 마는
세상의 이치는 하나이지요.
모든 사물을
귀하게 보면 한없이 귀하지만
하찮게 보면
아무짝에 쓸모가 없는 법이지요.
 
아이를 정승같이 귀하게 키우면 정승이 되고.
머슴처럼 키우면 머슴이 되지요.
이것이 세상의 이치이지요.
 
세상을 잘 살고 못사는 것은 마음가짐에 있지요.
하시며 웃었다. 



   

'감동글 여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유지족(吾唯知足) !  (2) 2022.12.21
죽은 뒤에 남은 돈  (0) 2022.12.21
폴란드와 우리나라  (0) 2022.12.17
일본과 잉글랜드  (0) 2022.12.17
젊어서와 늙어서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