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를 낳아야 하는데
◈ 국가의 명운(命運)과 저출산 문제 ◈ 옛날 결혼 정보업체가 없던 시절에는 ‘마담뚜’가 그 역할을 했지요 주로 상류사회 결혼 적령기 남녀의 만남을 중매했어요 마담뚜가 애용했던 정보 소스는 여대 졸업 앨범이었지요 미모의 여성을 선별한 다음, 졸업 앨범 뒤에 수록된 전화번호를 통해 집안 배경을 파악했어요 이렇게 수집한 정보와 신붓감 집안에서 원하는 신랑감 스펙 등을 기준 삼아 남녀 만남을 알선했지요 1990년대는 결혼 정보 회사가 대거 등장, 중매 시장의 산업화가 이뤄졌어요 수요자로선 선택지가 넓어진 셈이지만 직업, 자산, 외모 등을 기준으로 철저히 등급을 나눠 욕을 먹기도 했지요 천리안, 하이텔 같은 PC통신의 등장은 ‘만남의 광장’ 확장을 의미했어요 1997년 대박을 터트린 영화 ‘접속’은 PC통신을 ..